본문 바로가기

국악관련뉴스

국악방송,'박현숙의 김죽파류 가야금산조'프랑스 샤를 크로 아카데미 수상기념 특집방송



박현숙 프로필

GBF국악방송(본부장 박경규)에서 월드뮤직 전문극장인 프랑스 파리 세계문화의 집과 공동으로 기획, 제작한 ‘박현숙의 김죽파류 가야금산조’ 음반(2011. 12, 프랑스 INEDIT레이블 출시)이 2013 샤를 크로 아카데미에서 월드뮤직상을 수상하는 기쁨을 누렸다.

프랑스 최고 역사와 권위를 자랑하는 샤를 크로 아카데미는 1931년부터 연극, 뮤지컬, 오페라 등 문화 전반에 걸쳐 매년 한 작품씩 우수 작품을 선정하여 상을 수여한다. 월드뮤직상은 1947년부터 매년 출시된 클래식, 재즈 등의 음반과 음악 서적, 다큐멘타리와 DVD등 영상물을 대상으로 우수 작품을 선정해 상을 수여해 왔다. 우수작품으로 선정된 박현숙의 김죽파류 가야금산조는 지난 2013년 3월 23일 프랑스 최대 월드뮤직 박람회인  ‘바벨 메드(Babel Med)’에서 이재화의 한갑득류 거문고산조, 김영길의 박종선류 아쟁산조와 함께 월드뮤직상(전통음악분야)을 수상했다.  

국악방송에서는 지난 2008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국악방송 21C 한국음악시리즈>를 기획해 파리 세계문화의집, 네덜란드 라사센터 등 월드뮤직 전문극장과 공동작업을 통해  한국전통음악의 세계시장 활로를 모색하는 다양한 공연과 워크숍을 진행해 왔다. 이번에 수상한 ‘박현숙의 김죽파류 가야금산조’는 지난 2010년 11월 25일과 26일 이틀간 파리세계문화의집에서 펼쳐졌던 <두 거장과 함께 하는 한국음악여행(정재국, 박현숙)>공연 실황음반이다.

한국전통음악인 산조가 2013 샤를 크로 아카데미에서 월드뮤직상을 수상함을 기념해 국악방송에서는 오는 4월 3일(수)  ‘박현숙의 김죽파류 가야금산조’를 만나는 뜻 깊은 시간을 준비했다.

우면골상사디야(오후2시~4시, 김종엽, 김영화 진행)에서는 박현숙 명인이 <명인의 향기> 초대석에 출연해 파리에서 있었던 공연의 감동과 산조와 함께 한 음악 인생 이야기를 전할 예정이다. 그리고 음악평론가(현경채 외)의 진행으로 다양한 한국음악공연을 심도 깊게 소개하고 있는 FM국악당(매일 19:30~21:00)에서는 월드뮤직상을 수상한 음반3종을 전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특히 이번시간에는 박현숙의 김죽파류 가야금산조 전곡을 감상할 수 있다.  

프랑스 월드뮤직계를 감동시킨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음악 ‘산조’를 심도있게 만나는 시간이 될 것이다.

국악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