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악인 이야기

한국무용가 장인숙-춤 인생 45년 이야기를 춤으로 집대성하다




장인숙 프로필   ▶ 공연정보

“지금도 전 왜 춤을 추고 있는지 그 답을 모릅니다. 그럼에도, 제가 춤을 추는 것은 춤을 출 때만이 가장 좋고 행복하기 때문입니다.”


어머니는 춤이 추고 싶었다. 하지만, 집안의 거센 반대에 어머니는 삶 속에 그 어깨춤을 묻어야 했다. 어머니가 못다 푼 꿈은 내게로 이어졌다. 어머니가 속으로 삭인 꿈이 어린 나를 춤추게 한 것이다. 그리고 홀연 내 신명에 내가 춤을 추었다. 그렇게 시작된 춤 인생이 어느덧 45년째다.

어머니의 꿈을 이어받아 한평생 춤길을 걸어온 한국무용가 장인숙(55). 춤 인생 45주년을 맞은 그가 이를 기념하는 특별한 무대를 연다. 20일 오후 7시 30분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리는 ‘부채, 춤바람을 일으키다-장인숙 춤으로 꾼 꿈 춤·몽(夢) 45년’. 무용가 장인숙이 춤춰온 인생 45년의 꿈결 같은 삶의 이야기를 춤으로 집대성해 선보이는 자리다.

어린 시절 전주에서 최선 명무에게 한국춤을 배우며 무용계에 입문한 그는 고교시절과 대학시절 김백봉 명무로부터 우리춤을 사사했다. 그간 전라북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최선 명무의 호남살풀이춤 전수조교로 전북의 전통춤을 오롯이 보존·계승해왔으며, 근대 한국춤 최고의 걸작무(杰作無)라 평가 받는 김백봉의 대표작 부채춤을 비롯한 화관무, 장고춤, 무당춤, 산조 등을 고스란히 유지하고 원형의 모습을 지키며 무대에 올려 왔다.

관련기사 더보기